Artist

김영욱· Young-Uk Kim

Violin

" 타고난 재능이 대단한, 완벽한 재목"

‘폭발력 있는 연주와 관객을 휘어잡는 카리스마의 소유자’라는 평가를 받는 젊은 바이올리니스트 김영욱은 이성주를 사사로 한국예술종합학교를 졸업했다. 2005년 서울예고 입학, 이듬해인 2006년에 한국예술종합학교에 조기 입학한 영재로 1999년 한국음악협회, 1999년 한국음악신문, 2000년 음악교육협회 주최 콩쿠르 1등 및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2003년 국민일보, 한세대 음악콩쿠르 1위, 2004년 스트라드 현악콩쿠르 1위, 2004년 이탈리아 카네티 국제 바이올린콩쿠르 주니어 부문 3위, 2008년 동아음악 콩쿠르 1위를 수상했다. 최근의 수상기록으로는 2011년 베오그라드 쥬네스 국제콩쿠르 바이올린 부문에서 우승했으며 2011년 윤이상 국제 음악 콩쿠르 3위 및 2013년 레오폴드 모차르트 국제 콩쿠르에서 입상했다. 또한 노부스 콰르텟의 바이올리니스트로서 오사카 국제 실내악 콩쿠르, 리옹 국제 실내악 콩쿠르, 오스트리아 국제 하이든 실내악 콩쿠르에서 3위를  수상했으며  더불어 제1회 아트 실비아 재단 실내악 오디션에서 대상, 세계적으로 실내악 분야의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독일 ARD국제 콩쿠르에서 한국인최초로 현악사중주 부문 준우승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2014년 2월 대한민국 실내악 역사상 최초로 제11회 국제 모차르트 콩쿠르에서 우승을 거머쥐면서 대한민국 실내악 역사를 새로 썼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 외에 김영욱의 모든 실내악 수상기록은 수상부문 한국인 최초이다. 

라이프치히 유로페스티벌 영아티스트 연주, 금호 영 아티스트 리사이틀 등에서 연주했으며 뮌헨 라디오 오케스트라, 헝가리 체임버 필하모닉, 우크라이나 자포리쟈 필하모닉, 베를린 캄머 필하모니, 부천시향, 코리안 심포니, 수원시향, 부산시향, 성남시향, 울산시향 등 국내외 유명 교향악단과 협연했다.

솔리스트로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동시에 2015년 제9회 대원음악상 신인상을 수상하며 다시 한번 우리 음악계에 굳건히 자리매김한 젊은 현악사중주 노부스 콰르텟의 바이올리니스트로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독일 뮌헨국립음대에서 독주자 최고과정을 크리스토프 포펜 사사로 졸업했다. 

  • Next concert of this artist(노부스콰르텟)view

Artist